Programming/Java
[Java, 객체지향]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작성중)
구튼탁
2021. 3. 1.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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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설계의 다섯 가지 원칙 : solid
출처 : 스프링 핵심 원리 강의 by 김영호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중요한 것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 - 폐쇄 원칙 (Open/Close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상위 인터페이스의 기능 규약을 보장하면서 구현체를 만들어 줘야 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는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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